전체메뉴

공지사항
보도자료
사진&영상자료
주요행사일정
온라인문의
물품구매공고

홈 > 정보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로 이동 페이스북으로 이동
작성일 : 21-05-06 18:05
나노바이오연구센터, '바이오헬스케어 소재 사업' 선정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516  
   http://www.hkb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29559 [225]

국비 7억6000만원 확보, 실증지원 플랫폼 구축

나노바이오연구센터 /사진=명주선 기자
나노바이오연구센터 /사진=명주선 기자

[장성=환경일보] 명주선 기자 =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나노바이오연구센터(센터장 김용주)는 해양수산부와 중소벤처기업부의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최종 선정됐다.

나노바이오연구센터는 국비 및 도비 7억6000만원을 확보해 2024년까지 조선대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센터장 김춘성), 애니젠(주)(대표이사 김재일) 등과 함께 산·학·연 공동으로 해조류를 활용한 바이오헬스케어 기능성소재 개발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센터는 해조류 내 유효성분 탐색 등 유효물질 저감 기술개발을 추진, 조선대 해양생물교육센터와 한국프라임제약(주) 등 총 12개 연구기관과 협력을 통해 해조류 기반 기능성소재 개발 실증지원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입주기업인 애니젠(주)과 공동으로 갈조류의 일종인 톳 유래 후코이단과 알긴산을 구성하는 유효성분과 기능성 펩타이드를 결합한 펩타이드 복합체를 개발하고 이를 국제화장품원료집(International Cosmetic Ingredient Dictionary, ICID)에 등재해 글로벌 사업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또한, 나노센터는 광주연구개발특구 내 위치한 네츄럴큐어(주)와 함께 녹조류인 청각 유래 기능성 물질을 개발하고 생리활성 등의 기능성 평가를 통해 당뇨병 예방 효과를 규명, 혈당조절의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원료 및 제2형 당뇨병 치료제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나노바이오연구센터 김용주 센터장은 “지역의 청정해양 생물자원을 활용한 바이오헬스케어 소재산업에 기여, 지역 내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되고 전남의 블루바이오산업 육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전남은 천혜의 입지조건을 바탕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은 해조류 생산량을 차지하고 있지만 해양을 대표하는 바이오헬스케어 소재는 미비한 실정이다.

센터 관계자는 “해조류는 후코이단, 알긴산 등의 기능성 다당류와 후코잔틴 등 고유 생리활성물질이 육상식물과 차별적이면서 개발 잠재력이 높아 산업적 가치가 매우 높은 블루오션 바이오헬스케어 소재로 평가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
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