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공지사항
보도자료
사진&영상자료
주요행사일정
온라인문의
물품구매공고

홈 > 정보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트위터로 이동 페이스북으로 이동
작성일 : 21-07-13 13:17
나노바이오연구센터, 조선대 해양생물 교육연구센터와 MOU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263  
   http://www.bosa.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54499 [108]

해양생물자원 활용 바이오헬스케어 소재개발 협력 강화

[의학신문·일간보사=차원준 기자]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나노바이오연구센터(센터장 김용주)는 7월 8일 오전 조선대학교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센터장 김춘성)와 연구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나노바이오연구센터, 조선대학교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 MOU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나노바이오연구센터, 조선대학교 해양생물교육연구센터 MOU

양 기관은 최근 정부의 해양치유자원 관리 및 활용에 관한 법률 제정과 전남도 및 완도군의 해양치유산업 활성화 계획에 따라 해양생물자원을 활용한 바이오헬스케어 소재 개발의 필요성을 상호 인식하고 지난 2019년도부터 전라남도 미래성장동력사업으로 해양융합바이오활성소재 신산업 기획위원회를 공동 운영하였다.

전남도 미래신성장동력으로 해양생물자원을 활용한 기능성 소재 개발 전략 계획을 수립하였고, 금년 4월에는 관련 사업에 최종 선정되었다.

사업은 총 3년 9개월 동안 국비 100억원, 지방비 50억원, 민자 10억 규모로 총 160억이 투입되고 조선대 해양센터와 나노센터 등 산・학・연의 총 12기관이 참여한다.

사업목표로는 해조류 기반 기능성 소재의 유효성 평가를 통한 표준화 플랫폼 개발, 해조류 유래 표준화 플랫폼을 통한 식의약 소재 연구개발, 해조류 유래 기능성 소재 사업화 실증지원 시스템을 구축을 계획하고 있다.

사업이 완료되면 해조류 고유 특성으로 원료 표준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빅데이터 이용을 도모하고 해양생물자원을 적극 활용한 기능성 제품을 산업화 및 수출을 장려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조선대 해양센터는 총괄 및 주관기관으로서 유효성평가를 위한 시설・장비를 보강하고 기능성 평가 및 빅데이터 구축 등의 연구를 수행할 계획에 있다. 나노센터는 해조류 원료 표준화를 위해 유해성분 저감화, 중금속 화학종 분리분석법 확립 및 기능성소재의 유효성분 탐색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업무협약에는 양 기관간의 인프라 등을 활용한 연구 강화를 목적으로 해양생물 분야 기초 및 응용 연구개발, 고부가가치 바이오헬스케어 신소재 개발, 바이오산업 전문 인력양성 및 상호교류, 산․학․연․관 네트워크 구축, 지역 강소기업 애로기술 지원 등 상호간의 교류 활성화 협력방안을 담았다.

업무협약 체결 이후 양 기관간의 지속적인 협력관계 유지를 위해 실무추진단을 공동으로 구성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뿐만 아니라 해양바이오산업의 육성기반 마련에서 으뜸이 되기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다하기로 약속하였다.

조선대 해양센터 김춘성 센터장은 “양 기관간의 긴밀한 공동연구를 통해 지역 해양바이오산업이 미래 첨단산업 핵심동력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더불어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나노센터 김용주 센터장은 “이번 업무협약 체결로서 지역 대학과 연구기관간의 상호유기 협력을 통해 지역 해양바이오산업 발전에 일조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화답하였다.


 
   
 

이용약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영상정보처리기기운영방침
go